현재 세상을 다스리는 통치권
Dominion Over This Present World
“하나님 아버지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주께서는 우리의 죄들로 인하여 자신을 주셨으며 이는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의 뜻에 따라 이 악한 현 세상에서 우리를 구원하시려 함이라.”(갈 1:3-4, 한글킹제임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새로운 피조물인 우리는 동시에 세 개의 다른 세상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세상은 오늘의 본문구절이 “이 악한 현 세상”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이 악한 현 세상”에서 구출하시려고 우리의 죄 때문에 그분 자신을 내어주셨습니다. 이 세상은 또 다른 세상의 지배를 받고 있기 때문에 악한 세상입니다.
고린도후서 4:3-4은 사탄을 이 악한 현 세상의 신이라고 부릅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세상은 헬라어로 ‘아이온(aion)’인데, 그 실제적인 의미는 ‘이 시대, 현재의 시스템’입니다. 사탄은 에덴동산에서 아담이 하나님께 반역죄를 저지른 결과로 이 세상의 신이 되었습니다. 아담은 이 땅에 대한 그의 권세를 사탄에게 몰수당했습니다. 아담이 하나님께 불순종했기 때문입니다. 슬프게도 오늘날 거듭나지 않은 사람은 이 세상에서 여전히 사탄의 지배를 받고 노예상태로 살아갑니다.
에베소서 6:12은 우리에게 이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통찰을 제공합니다.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 이는 이 세상에는 또 다른 어둠의 세상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를 어둠(흑암)의 왕국이라 부릅니다. 이 악한 현 세상에는 이 세상을 지배하고 있는 영적인 어둠의 왕국이 있습니다. 이 어둠의 왕국은 세상에서 사람들과 싸우는 모든 영적인 악한 세력들의 온상지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 감사드리기는, 골로새서 1:13이 하나님께서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사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왕국]로 옮기셨다”는 정보를 우리에게 알려주십니다. 따라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는 이미 이 악한 현 세상의 세력에서 구출되어 하나님의 사랑하는 아들의 왕국으로 옮겨졌습니다. 우리는 지금 그 왕국 안에 살며 그곳으로부터 활동합니다.
따라서 당신은 예수님께서 “…너희는 세상에 속한 자가 아니요 도리어 내가 너희를 세상에서 택하였기 때문에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느니라”(요 15:19)고 하신 말씀이 말씀 그대로를 의미한다는 것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 세상에 있지만 이 세상에 속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다른 세계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이 세상에 있는 이유는 예수님께서 이 땅을 거니시는 동안에 세상을 다스렸듯이 오직 이 세상을 통치하고 어둠의 세력들을 다스리기 위해서입니다. 할렐루야!
기도
사랑하는 아버지, 말씀을 통해 제게 아름다운 실재를 보여주시니 감사드립니다. 저는 이 세상에 속한 자가 아닙니다. 저는 세상의 시스템과 경기와 경제를 다스리고 그것들을 능가해서 살아갑니다. 저는 더 높은 아버지의 왕국의 원리로 활동하므로 오늘날 세상에 있는 어떤 한계에도 속박되지 않습니다. 제 안에 계신 분이 세상에 있는 자보다 더 크시기 때문입니다. 아멘.
참고 성경
벧전 2:9, 요일 4:4
1년 성경읽기
마 15:1-28
출 1-2
2년 성경읽기
행 11:4-14
욥 1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