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뜻을 아는 지식
The Knowledge Of His Will
“이런 연유로 우리도 그것을 들은 날부터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고 간구하기를 그치지 아니하노니, 곧 너희가 모든 지혜와 영적 지각 안에서 그분의 뜻을 아는 지식으로 충만케 되어”(골 1:9)
위의 본문구절에서 “지식”으로 번역된 헬라어는 “에피그노시스(epignosis)”인데, 이는 ‘특별한 종류의 지식’을 말합니다. 사실, 에피그노시스는 계시에 의해서만 올 수 있는 정밀하고 정확한 절대적인 지식을 의미합니다. 즉 하나님의 성령으로부터 오는 종류의 지식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아는 지식이 없습니다. 많은 이들이 지혜와 영적인 이해를 가지고 활동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뜻 가운데 활동하기를 바라고 있을 뿐입니다. 그들은 하는 일이 잘 되기를 바라지만, 성령님께서는 당신이 모든 지혜와 영적인 이해 가운데 하나님의 뜻을 아는 지식으로 충만해지기를 갈망하십니다. 이 지식은 당신을 돋보이게 하며, 당신의 세상에서 경이로운 존재가 되게 만들 것입니다. 당신은 자연인처럼 생각하거나 추론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을 생각해보십시오. 날 때부터 귀먹고 벙어리인 사람을 그분께 데려왔습니다. 예수님께서 그 사람을 보았을 때 다른 사람들과는 달리 세상의 제한된 이해를 가지고 반응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분께서는 “알다시피, 그는 그렇게 태어났단다. 누구도 그를 위해 해줄 수 있는 게 없구나.”라고 말씀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분께서는 전혀 다른 이해를 지니고 계셨습니다. 그분께는 영적인 통찰력이 있었습니다. 그분은 문제를 일으킨 원인과 그것을 어떻게 고칠 수 있는지 아셨습니다.
성경은 말씀합니다. “주께서 그 사람을 무리에게서 따로 떼어 데리고 가시어 손가락을 그의 두 귀에 넣고 침을 뱉어 그 사람의 혀에 대신 후 하늘을 바라보고 신음하시며 그 사람에게 말씀하시기를 ‘엡파다’ 하시니, 그것은 ‘열리라’는 말이라. 그러자 즉시 그의 귀가 열리며, 혀를 묶은 것이 풀리니, 그가 분명하게 말하더라.”(막 7:33-35) 당신은 병원이나 연구소나 과학에서는 그런 지식을 찾을 수가 없을 것입니다. 이것은 영적인 이해가 표출된 것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삶 곧 인간의 삶이 영적임을 아셨습니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기대하시는 우리의 삶의 방식입니다. 당신이 모든 것과 모든 상황을 인지하고 생각하는 방식은 하나님의 안목과 해석으로부터 이루어져야 합니다. 즉 인간의 관점이 아니라 하나님의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영적인 통찰력을 갖고, 항상 무엇을 해야 할지 알며 또한 언제나 그분의 뜻을 알고 그것에 따라 기능하기를 원하십니다. 이런 일은 말씀에 대한 묵상과 성령님과의 교제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기도
사랑하는 하늘 아버지, 제가 오늘 말씀을 묵상할 때 제 이해의 눈이 밝아져 아버지의 뜻과 목적을 알고 그것에 따라 행합니다. 오늘 아버지의 말씀을 아는 지식을 통해 은혜와 평강이 제게 배가됩니다. 주 예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참고 성경
엡 1:17, 고후 3:18, 몬 1:6
1년 성경읽기
막 6:30-56
레 25
2년 성경읽기
행 21:10-17
시 38-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