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분은 우리의 한계를 도우십니다
He Helps Our Limitation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는 마땅히 기도할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롬 8:26)
오늘의 본문 구절의 첫 부분은 말합니다.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여기서 바울은 우리가 무엇을 기도해야 할지 전혀 모른다고 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그는 우리가 알아야 할 만큼 알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여기서의 약점은 지식의 한계입니다. 그러나 성령님께서 우리를 도우십니다. 이는 우리가 인식하고 누려야 하는 그분의 사역 중 하나입니다.
당신이 충분한 정보나 세부사항을 알지 못하는 일을 맞닥뜨리더라도 낙심하지 마십시오. 성령님을 신뢰하십시오. 말씀은 성령님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친히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신다고 말합니다. 다시 말해서, 성령님이 그 사이에 서서 당신을 위하여 간구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분은 당신을 대신하여 상황을 책임지십니다. 그리고 그분은 당신 안에서, 당신을 통해 그분의 중보기도 사역을 수행하십니다.
이 사실은 매우 중요합니다. 성령님은 스스로 기도하지 않으시기 때문입니다. 그분은 당신의 발성 기관이 필요하십니다. 예를 들어 사도행전 13:2에서 사도들이 금식하며 기도할 때 성령께서 말씀하셨습니다.”…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
바나바와 사울(후에 바울이 됨)이 사역의 일에 헌신해야 한다는 주님의 지시는 금식하고 기도하던 사람들 중 한 사람을 통하여 하신 예언의 말씀이었습니다. 어떤 사람이 그 말을 받아 선포하였고, 성경에는 그것이 “성령이 말씀하시기를…”이라고 기록되었습니다. 이것이 당신 안에 계신 성령님의 사역입니다. 그분은 당신이 올바르고 효과적으로 기도하도록 도우시고, 당신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십니다.
기도
사랑하는 아버지, 내 안에서 나를 통해 일어나는 성령의 중보 사역에 감사드립니다. 나는 중요한 문제에 있어 당신의 지식의 유익을 누립니다. 성령님은 내가 효과적으로 기도하도록 도우십니다. 그분은 제 삶의 모든 노력 위에 성령의 완전한 뜻이 이루어지도록 도우십니다. 예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참고 성경
요 14:16(AMPC), 롬 8:26(AMPC)
1년 성경읽기
눅 4:14-44, 신 22-24
2년 성경읽기
롬 2:1-11, 시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