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을 통한 지혜
Wisdom Through The Word
“아이의 마음에는 미련한 것이 얽혔으나 징계하는 채찍이 이를 멀리 쫓아내리라”(잠 22:15)
바른 선택과 바른 결정, 바른 질문을 전혀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어떻게 그렇게 되었을까요? 답은 오늘 본문구절에 있습니다. “아이의 마음에는 미련한 것이 얽혔으나”라고 말씀합니다. 그리고 징계하는 채찍이 아이에게서 어리석음을 멀리 쫓아낼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징계하는 채찍은 매나 회초리가 아닙니다. 경우에 따라서 그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겠지만 진짜 징계의 채찍은 당신의 입에 있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지혜입니다.
이는 당신의 입에서 나오는 하나님의 지혜가 아이의 마음에 있는 미련한 것을 쫓아내기 때문에, 자라면서 점점 지혜로워지게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도 바울은 디모데에게 보낸 서신에서 이것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그는 디모데에게 말씀 안에 계속 머무르라고 강권했습니다. 어려서부터 그는 말씀을 배웠고 그 말씀이 그를 지혜롭게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딤후 3:15)
많은 사람들이 의의 언어에서 나오는 징계의 채찍이 주는 유익을 누리지 못하고 자랐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심령에 어리석음을 가지고 어리석음 안에서 성장하여 인생에서 자신을 피해자로 만들어버리는 어리석은 결정을 하게 됩니다. 이런 사람들이 말씀을 받아들이고 말씀을 실행하기 시작한다면 상황은 바뀔 것입니다. 당신 안에 있는 말씀이 당신을 명민하고 통찰력 있고 총명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시편 119:98은 말씀합니다. “주의 계명들이 항상 나와 함께 하므로 그것들이 나를 원수보다 지혜롭게 하나이다” 말씀을 공부하고 묵상함으로써 당신의 사고방식은 하나님과 같이 생각하도록 고양될 것입니다. 당신은 반드시 분별력 있고 신중하고 탁월하게 될 것입니다. 당신의 영을 말씀에 열어놓으십시오. 그러면 당신은 언제나 하나님에 말씀 안에서 걷게 될 것이며 그분의 완벽한 뜻을 이루게 될 것입니다. 할렐루야!
기도
사랑하는 아버지, 아버지의 말씀 안에서 지혜를 저에게 밝혀주시니 감사합니다. 그 말씀이 모든 일에서 저를 이끌고 인도합니다. 제 심령에 있는 아버지의 말씀이 저를 지혜롭고 탁월하게 만들어줍니다. 저의 인생은 영광에서 영광으로 나아갑니다. 예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참고 성경
잠 23:13-14, 딤후 3:15, 히 12:5-8
1년 성경읽기
눅 1:26-56
신 5-7
2년 성경읽기
마 23:13-22
출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