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의 만찬과 성찬

주님의 만찬과 성찬

The Lord’s Supper And The Holy Communion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그가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고전 11:26)

 

비록 성찬(The Holy Communion)과 주님의 만찬(The Lord’s Supper)이 같은 뜻을 갖는 용어로 많이 쓰일지라도, 이 둘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습니다. 성찬은 주님의 만찬이 아닙니다. 주님의 만찬은 “최후의 만찬(last supper)” 혹은 예수님께서 그분의 제자들과 함께 하셨던 식사를 기념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것은 실제로 “최후의 만찬(Last Supper)” 혹은 “유월절 식사(Passover meal)”입니다. 왜냐하면 이것이 그분께서 제자들과 함께 하셨던 마지막 식사이기 때문입니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이제부터 하나님의 나라에서 이루기까지 다시 먹지 아니하리라 하시고”(눅 22:16)

성찬은 공관 복음서(마 26:26-29, 막 14:17-25, 눅 22:7-22)와 요한복음(요 13:21-30), 그리고 고린도 교회에 보낸 바울의 첫 번째 편지에서 더욱 강조됩니다. 그때 일어난 일은 이러합니다. 그날 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 음식을 드셨습니다. 그들이 먹을 때에 그분은 잔을 들고 감사 기도를 하시며, 그들에게 잔을 주시면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마 26:27-28) 이것이 성찬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들과 함께 떡을 떼시고 그들처럼 잔을 드셨습니다.

신약에서는 우리에게 “최후의 만찬”이나 유월절을 기념하라고 하지 않고, 성찬에 참여하라고 당부합니다. 예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고전 11:25) 당신이 성찬에 참여하는 모든 기회는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하신 모든 일을 기억하고 묵상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분의 몸은 당신을 위해 부서졌습니다. 성찬식은 갈보리에서 당신을 위해 흘리신 예수님의 피의 죄를 깨끗케 하는 능력과 구원의 능력을 깊이 생각해보고 그것을 기리는 시간입니다.

당신이 성찬에 참여할수록 당신의 승리는 더욱 반복되고 강조됩니다. 성찬에 참여하는 것은 당신이 승리자라는 것과 질병, 죄, 가난, 죽음, 그리고 마귀를 통치하는 자라는 것을 알리는 것입니다.

 

기도

사랑하는 아버지, 그리스도의 피와 몸의 성찬을 통해, 사단과 이 세상과 그 요소들을 정복한 저의 승리를 강조하여 주심에 감사 드립니다. 십자가에서 저를 대신해 죽으신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해 저는 영원한 성공을 얻었고, 죄와 약함, 질병, 죽음, 그리고 마귀를 통치합니다. 예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참고 성경

고린도전서 11:27-30

그러므로 누구든지 주의 떡이나 잔을 합당하지 않게 먹고 마시는 자는 주의 몸과 피에 대하여 죄를 짓는 것이니라  사람이 자기를 살피고 그 후에야 이 떡을 먹고 이 잔을 마실지니 주의 몸을 분별하지 못하고 먹고 마시는 자는 자기의 죄를 먹고 마시는 것이니라  그러므로 너희 중에 약한 자와 병든 자가 많고 잠자는 자도 적지 아니하니
고린도전서 11:20-25

그런즉 너희와 함께 모여서 주의 만찬을 먹을수 없으니 이는 먹을 때에 각각 자기의 만찬을 먼저 갖다 먹으므로 어떤 사람은 시장하고 어떤 사람은 취함이라  너희 가 먹고 마실 집이 없느냐  너희가 하나님의 교회를 업신여기고 빈궁한 자들을 부끄럽게 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무슨 말을 하랴 너희를 칭찬하랴 이것으로 칭찬하지 않노라 내가 너희에게 전한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고 떼어 이르시되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식후에 또한 그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1년 성경읽기

눅 5:17-39

신 28

 

2년 성경읽기

롬 2:21-29

시 92-93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