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습관을 새 습관으로 바꾸십시오

옛 습관을 새 습관으로 바꾸십시오

Replace Old Habits With New Ones

 

“그러므로 모든 더러운 습관과 악한 행실을 제거하라. 하나님께 순종하고 그분께서 너희를 능히 구할 수 있도록 너희 심령에 심어주시는 말씀을 받아들여라.”(약 1:21, GNB)

 

사람은 처음부터 습관을 갖고 태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습관’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그것이 비슷한 상황 아래서 당신이 반복하는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습관은 습득되는 것, 즉 학습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습관을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새롭게 고쳐 배우는 것(unlearn)입니다. 예를 들어 잘못된 말을 하는 습관을 형성해 왔다면, 당신은 건전하고 은혜로우며 믿음 충만한 말들을 의식적으로 하는 새로운 습관을 익혀야만 합니다. 다음에 또 그런 잘못된 말들을 할 때 스스로에게 말하십시오. “그렇게 말해서는 안 돼.” 그렇게 함으로써 당신은 영 안에 점검표를 하나 두고 있는 것입니다.

당신이 잘못된 생각을 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그 또한 바꿀 수 있습니다. 그런 생각들이 당신에게 올 때 이렇게 말하십시오. “이렇게 생각해서는 안 돼.” 여기에서 한 가지 중요한 원칙을 알아차리십시오.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심령 안에서 결심하는 것 뿐 아니라 그것을 소리 내어 말해야 합니다. 당신이라는 사람 전체, 즉 영과 혼과 몸을 제어하는 힘은 당신의 입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당신의 믿음을 소리 내어 말하십시오. 당신의 결심을 소리 내어 말하십시오. 능력은 당신의 혀에 있습니다.

당신이 바꾸고 싶은 잘못된 습관이 있다면, 먼저 그 습관이 좋지 않다고 인식하십시오. 그리고 두 번째로 그것을 멈추기로 결심하십시오. 세 번째로 “나는 이것을 멈출 것이고, 지금 멈추고 있어!”라고 말하십시오. 그렇게 말할 때 당신은 이미 변화를 시작하고 있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행함이 없는 믿음, 즉 상응하는 행동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기 때문입니다. 상응하는 행동은, 당신이 그동안 해 온 습관을 다시 반복하기를 거절하고 그 습관에 대적하는 당신의 믿음을 소리 내어 말함으로써 계속해서 그것을 점검하는 일입니다.

어떤 연구자들은 당신이 무언가를 여섯 번 이상 일관되게 할 때 하나의 습관을 형성하게 된다고 말합니다. 이렇게 생각해 보십시오. 겨우 여섯 번 만으로 마치 당신이 태어날 때부터 그런 것처럼 됩니다. 이는 곧 당신이 그것을 멈추고 거절하는 연습을 여섯 번 했다면 새로운 습관을 개발하게 될 것이라는 뜻입니다. 이것은 행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새로운 습관은 당신에게 불쑥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이 획득해야 하는 것입니다.

 

고백

하나님의 말씀이 날마다 나의 생각에 영향을 주고 지배합니다. 말씀은 내 안에서 언제나 바르게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만들어냅니다. 세상의 부정적인 힘은 나의 생각에 영향을 줄 수 없습니다. 내 삶은 그리스도의 아름다움과 탁월함을 반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나는 그리스도께 영광과 존귀와 찬양을 드리는 생각만을 합니다. 하나님을 송축합니다!

 

참고 성경

엡 4:22-24, 골 3:8-10

 

1년 성경읽기

행 7:54-8:8

대하 31-32

 

2년 성경읽기

눅 2:8-20

신 16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