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포된 말씀, 기록된 말씀 그리고 육신이 된 말씀

선포된 말씀, 기록된 말씀 그리고 육신이 된 말씀

The Spoken…Written…And Incarnate Word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요 1:14)

 

처음 하나님의 말씀은 “선포된 말씀(spoken Word)”으로 인간에게 주어졌습니다 성경을 보면 하나님께서 모세나 여호수아, 아브라함, 이삭과 야곱과 같은 사람들에게 직접 말씀하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분께서는 또한 천사들을 통해서 말씀하시기도 하셨습니다.(히 2:2)

히브리서 1:1은 하나님께서 선지자들을 통해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셨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그 후 하나님께서는 선지자들에게 그분이 주신 말씀을 기록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이렇게 해서 우리는 선포된 말씀(the spoken Word)에서 증언과 증거로 남기기 위한 “기록된 말씀(the written Word)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 기록된 말씀으로 하나님의 백성들은 다른 시대의 다른 선지자들에게 주신 말씀을 서로 비교하고 말씀에서 일관된 부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그들은 무엇을 해야 할지 어디로 가야 할지 그리고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삶이 무엇인지를 알 것입니다.

더 나아가 하나님께서는 놀라운 방식, 즉 인간이신 그리스도 예수(육신이 된 말씀)를 통하여 말씀하셨습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미리 그분의 백성들에게 기록된 말씀을 주셔서 자신이 메시아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맞는지 틀린지 판단하고 알아볼 수 있게 하셨습니다. 요한복음 1:45은 말씀합니다.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이를 우리가 만났으니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장사됨과 부활 이후 우리는 “선포된 말씀”의 새로운 경륜시대를 맞이합니다. 이때 하나님께서는 구약의 선지자를 통해 말씀하시지 않고 사도들을 통해 그리고 복음을 믿었던 사람들을 통해 말씀하셨습니다. 마가복음 16:15에서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제자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했고 많은 이들이 그것을 믿었습니다. 같은 메시지가 당신에게 전해졌고 당신은 그것을 믿었습니다.

당신이 그 말씀을 믿고 받아들였을 때 특별하고도 놀라운 일이 일어났습니다. 말씀이신 그분이 당신 안에서 성육신하셨습니다. 그분께서 당신 안에 거처를 삼으셨습니다. 이제 그분께서 당신 안에 살고 계십니다! 당신은 하나님의 목소리이고 그분의 손과 발이며 그분의 성전입니다. 당신은 말씀의 자녀입니다. 베드로전서 1:23은 말씀합니다. “너희가 거듭난 것은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살아 있고 항상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고린도후서 3:3은 당신을 그리스도의 편지로 묘사합니다. 당신은 세상에 전하는 그리스도의 메시지입니다!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기도

사랑하는 아버지,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이고 영원합니다. 저는 말씀의 자녀이고 저의 삶은 아버지의 뜻과 생각과 아이디어와 의견의 표현입니다. 예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참고 성경

약 1:18, 벧전 1:23, 고후 3:2-3

 

1년 성경읽기

요 7:25-8:11

왕상 18-19

 

2년 성경읽기

막 10:32-45

민 19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