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영적 존재입니다

사람은 영적 존재입니다

Man Is A Spirit-being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마 4:4)

 

이 땅의 모든 피조물들 가운데서 오직 사람만이 영적 존재로 창조되었습니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형상을 따라 그분의 모양대로 사람을 만드셨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창 1:26).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그분을 닮도록 그분의 형상으로 지으셨고 그분처럼 기능하도록 그분의 모양대로 지으셨습니다. 우리는 개나 고양이, 원숭이, 개코원숭이 같은 동물들과 같지 않습니다. 우리는 영적 존재입니다.

창세기에 나와 있는 창조의 이야기를 보면, 어떻게 모든 동물과 식물이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 생겨났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을 창조한 데 있어서는 두 가지 용어를 주목해 보아야 합니다. 첫 번째는 창세기 1:27에 있는 “창조하시되(created)”라는 단어입니다.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창 1:27) 두 번째는 창세기 2:7에 나오는 “지으시고(formed)”라는 단어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창 2:7)

“창조하다”와 “짓다”라는 이 두 용어가 종종 호환되어 사용되기도 하지만, 둘은 다릅니다. 뜻만 다른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사람을 향한 그분의 본래의 목적 곧 그분의 계획과 비전을 묘사하시는 데 있어서도 다르게 사용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분의 형상을 따라 그분의 모양대로 사람을 “창조하셨다”고 하셨을 때, 누구도 창조된 사람을 볼 수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사람의 영에 관한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비록 창조된 사람은 보이지 않았지만, 그는 하나님 안에 존재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그를 알고 계셨습니다.

그러고 나서 성경은 하나님께서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셨다고 말씀합니다. 이것은 사람의 육신의 몸을 말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시고 “그의 콧구멍에다 생명의 호흡을 불어 넣으셨다”고 말씀합니다(창 2:7, 한글킹제임스).

바로 그때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영인 인간(the spirit-man)이 하나님께서 지으신 그의 육신의 몸으로 들어갔으며, 그러자 사람이 생령이 되었습니다. 이것이 사람이 다른 동물들과 다른 점입니다. 당신은 영이지, 육신의 몸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영의 참된 양식은 하나님의 말씀인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마태복음 4:4에서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인간의 영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만 개발될 수 있습니다. 당신은 말씀을 통해 세워지고 말씀을 통해 유지됩니다. 베드로전서 2:2(한글킹제임스)은 말씀합니다 “갓난 아기들로서 순수한 말씀의 젖을 사모하라. 이는 너희가 그것으로 인하여 자라게 하려 함이니라”

 

기도

존귀하신 아버지, 아버지의 말씀은 제게 기쁨입니다! 저는 오늘 아버지의 말씀으로 인해 자라나고, 세워지며, 변화됩니다. 저는 주님과 연결되었으며 한 영이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주님께서 오실 때까지 제 영과 혼과 몸은 온전히 거룩하고 흠 없이 보존됩니다.

 

참고 성경

렘 15:16, 시 119:105

 

1년 성경읽기

마 9:18-38

창 29-30

 

2년 성경읽기

마 5:31-40

창 12

답글 남기기